소셜 클래스 2기
소셜 클래스 2기
날짜
2012년 05월 19일
장소
하자센터 본관 999홀




[청소년 토요학교 C-플랫] 소셜 클래스 - 2기

“세상을 읽는 자유로운 배움의 장”

매주 토요일 6주간, 협력과 소통의 과정을 익히면서 새로운 차원의 학습을 시작합니다. 한 가지 과정을 선택하고 선택한 워크숍과 강의를 심화해서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세상을 보는 관점을 새롭게 열고, 자기만의 시각을 설계합니다.

○ 일 시 : 2012년 5월 17일(토)~6월 23일(토) 2~5시 ('내 안의 색, 세상의 색'은 1시~5시)
○ 장 소 : 하자센터 본관 2층 999클럽
○ 대 상 : 중/고 청소년 (클래스별로 상이)
○ 참가신청 : 인터넷 접수 http://archive.haja.net/archives/view/540
○ 신청기간 : 5.3(목)~5.18(금)
○ 참 가 비 : 프로그램 당 10만원 계좌이체(기업은행 089-031703-04-078 예금주: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 내 용 : ‘발상과 전환’, ‘문제해결’, ‘세상읽기’의 키워드를 지닌 6개 프로그램 가운데 1개를 선택해 심화합니다. 1회 공통 워크숍 이후 총 5개의 개별 프로그램 동시 진행(중복 신청 불가). 공동의 발표회를 통해 워크숍에서 작업하고 실천한 내용을 공유. 프로그램 종료 후 작당캠프를 통해 향후 팀별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청소년들에게 멘토링과 공간 등의 지원이 있을 예정입니다.


[발상과 전환] 찢어진 책을 주운 페넬로페처럼
“협업하는 자유로운 글쓰기”
내용 l 찢어진 페이지나 군데군데 불에 탄 문장을 갖고, 다양한 상상을 통해 그 속에 숨은 이야기를 풀어내며 자기 식으로 써보는 과정입니다.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와 같은 짧은 문장 쓰기도 중요한 글쓰기입니다. 친구들과의 필담 등을 통해 짧은 시간 동안 해볼 수 있는 글쓰기의 형식을 실험해봅니다. 자기 자신의 단어를 정하고, 문장을 만들고 타인의 문장을 통해 글을 써보는 연습 등을 통해 글쓰기의 재미와 팀워크의 가능성을 실험합니다.
진행 l 박준석, 대학을 중퇴하고 도서관과 시민 사회의 아카데미를 통해 오랜 시간 공부와 글쓰기를 지속하고 있는 문학평론가.
대상 l 15~19세 청소년 15명

[세상 읽기] 도시 읽기- 프로젝트 K
“친구들과 함께 하는 도시 탐험과 디자인 워크숍”
내용 | 하자센터가 위치한 영등포 지역을 기반으로 해서 친구들과 함께 탐험을 떠납니다. 돌아온 후에는 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우리가 살고 싶은 지역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시각화합니다.
진행 l 네시:이십분, 출판, 전시 등의 행사 기획과 더불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젊은 예술작업자 그룹.
대상 l 15~19세 청소년 15명

[문제해결] 영체인지메이커
“세상을 바꾸는 사람이 되기 위한 사회적 메시지를 만들기”
내용 l 탐스 슈즈의 설립자 블레이크 마이코스키는 대표적인 체인지메이커입니다. 그는 아르헨티나의 민속화에 영감을 얻어 신발을 디자인하고, 한 켤레가 팔릴 때마다 한 켤레를 맨발의 어린이에게 기부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했죠.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멍청하다'고 혹평했던 이 아이디어는 결국 세상을 변화시켰습니다.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을 활용한 워크숍을 통해 자신과 주변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기술을 습득함과 동시에, 진로를 설계하는 힘을 기르는 프로그램입니다.
진행 l 장민경, 워크숍을 통한 자기 탐색, 관계 맺기,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있는 하자센터 기획자.
대상 l 17~19세 청소년 15명

[발상과 전환] 여기, 벗겨진 페르소나
내용 l “드로잉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워크숍”
잘 그려야 한다는 압박감 없이 그려보는 시간. 시각적인 표현 연습을 통해 우리가 개인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얼마나 큰 고정관념에 얽매여 있는지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진행 l 조슈아 나무, 미술문화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예술가들이 만든 미술전문 교육기관
대상 l 14~16세 청소년 15명

• 문의
장혜령 직통번호 070-4268-9914 | 메일 jaineyre@haja.or.kr | 홈페이지 haja.net (※ 매주 월요일 휴무)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