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페이지] 이것이 공부다- 허당 선생과 함께 하는 글쓰기
[설명 페이지] 이것이 공부다- 허당 선생과 함께 하는 글쓰기
날짜
2012년 03월 17일
장소
하자센터 본관




이것이 공부다

일시: 2012년 3.17(토)~ 4.21(토) 14:00~17:00 총 6회
대상: 17~19세 청소년(대학 진학을 하지 않은 20세 청소년 포함)
1회 공통 워크숍 이후 총 6개의 개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공동의 발표회를 통해 워크숍에서 작업하고 실천한 내용을 공유. 프로그램 종료 후 작당캠프를 통해 향후 팀별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청소년들에게 멘토링과 공간 등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예정입니다.
참가비 : 프로그램 당 10만원(사전 계좌이체)
이체계좌 : 기업은행 089-031703-04-078 (예금주: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문의 : jaineyre@haja.or.kr/ 070-4268-9914, 070-4268-9912

“짝퉁 공부가 아닌 진짜 공부를 하자”

여기서 말하는 공부는 기계적인 반복이 아닙니다. ‘생각의 단계를 높이는 것’입니다. 무술 고수가 수련을 하듯 공부도 조금씩 전진하는 방법을 찾으며 반복한다면 단계가 높아짐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한 선생님은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진짜 공부의 비결을 들려줄 것입니다. 그런 공부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 말입니다.

회차 별로 공부를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룰 것입니다. 논술을 위한 글쓰기가 아닌, 생각을 정리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매개로서의 글쓰기를 배웁니다. 작은 글이 모여 큰 글이 만들어지기까지, 뼈대 구성, 살 붙이기, 퇴고 등 쓰기의 구체적인 방법을 다양한 사회적 소재를 통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글쓰기만큼 책 읽기의 요령도 중요합니다. 단순한 독해를 넘어서 심도 있는 책 읽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본인만의 공부 요령을 찾는 과정도 공부의 한 부분이기에 필기구 선택부터 그림을 그리면서 공부하는 요령까지 부담 없이 시도해 볼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결국 공부란 조금씩 더 나아지는 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조급해하지 맙시다. 자신만의 속도와 리듬으로 생각을 굴리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하는 진짜 공부 아닐까요?

1강 허당 선생, 공부를 논하다
허당 선생님. 당신은 누구신가요? 여기까지 찾아온 여러분. 당신들은 누구신가요?

2강 문제를 설정하자.
공부란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입니다. 기존 사회 질서에 대한 불만이 있다면, 거기서 그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의문을 품고, 문제를 설정하는 데서 공부는 시작됩니다.

3강 단계별 공부란?
분명, 반복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빽빽이 반복과 반복적인 수련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을 겁니다. 그 차이를 느껴봅시다.

4강 주의집중의 기술, 글쓰기
글쓰기를 할 때는 우리가 고려해야 하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글을 쓰려고 하는데 친구의 전화가 올 수도 있고, 약속이 생길 수도 있겠죠. 집중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는 주의 깊게 쓰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까요?

5강 아하! 생각 굴리기
아하 경험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하 경험을 쉽게 오게 하는 전략을 구상합니다.

6강 정리하기
당연하게 생각했던 고정관념이 이제는 좀 뒤집혔나요? 그래서, 우리는 공부로부터 좀 자유로워졌나요?

진행강사 l 이한, 변호사. 전국 등수로 놀았던 진짜 공부의 신, 사법고시도 단기간에 붙은 현직 변호사. 그러나, 그때까지 했던 모든 공부들이 허당이었다고 생각했고, 공부에 대한 시각이 바뀌었다. 세상과 사람을 공부하면서는, 어떻게 하면 정의롭고 행복한 사회가 될지를 고민하고 있다. 노동자들을 위한 소송대리와 변론을 하고 있으며 어떨 때는 하루 종일 논문을 읽기도 하지만 하루 날 잡아 만화방에 가서 만화책 수십 권을 독파하기도 하는 만화광이다. baenosa@gmail.com

진행단체 l 도서출판 민들레. 격월간 <민들레>와 단행본을 꾸준히 만들어 소통하며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www.mindle.org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