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페이지] 영체인지메이커-세상을 바꾸는 사람
[설명페이지] 영체인지메이커-세상을 바꾸는 사람
날짜
2012년 03월 17일
장소
하자센터 본관




영체인지메이커(Save my community, Save my planet)

일시: 2012년 3.17(토)~ 4.21(토) 14:00~17:00 총 6회
대상: 17~19세 청소년(대학 진학을 하지 않은 20세 청소년 포함)
1회 공통 워크숍 이후 총 6개의 개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공동의 발표회를 통해 워크숍에서 작업하고 실천한 내용을 공유. 프로그램 종료 후 작당캠프를 통해 향후 팀별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청소년들에게 멘토링과 공간 등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예정입니다.
참가비 : 프로그램 당 10만원(사전 계좌이체)
이체계좌 : 기업은행 089-031703-04-078 (예금주: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문의 : jaineyre@haja.or.kr/ 070-4268-9914, 070-4268-9912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은, 문제를 기회로 만든다”

탐스 슈즈의 설립자 블레이크 마이코스키는 대표적인 체인지메이커입니다. 그는, 여행 중 많은 아이들이 맨발로 수 킬로미터를 걸어 다니는 현실을 목격하게 되죠. 그들을 도울 방법을 찾다, 아르헨티나의 민속화에 영감을 얻어 신발을 디자인하고, 한 켤레가 팔릴 때마다 한 켤레를 맨발의 어린이에게 기부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합니다.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멍청하다'고 혹평했던 이 아이디어는 결국 세상을 변화시켰습니다.

영미권역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 양성 프로그램을 기본적인 모티브로 구성된 프로그램. 나에서 출발하여,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문제, 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이해 관계자와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을 찾아보는 과정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을 활용한 워크숍을 통해 자신과 주변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기술을 습득함과 동시에, 진로를 설계하는 힘을 기를 것입니다.

1강 탐색
나, 우리,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알아보기

2강 조사(희망제작소의 지역문제 전문가와 함께 진행)
우리들이 사는 지역의 주거, 교통, 소비, 관계 및 소통 주제별 문제 및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방법 알기

3강 브레인스토밍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선택
문제를 다각도에서 분석(6 Thinking Hat)하고 아이디어 찾기

4강 계획
메타포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의 목표 및 과정 설계
문제 해결 방법의 시각화

5강 설득
문제를 둘러싼 사람들(이해 관계자)를 찾기
그 중, 우리가 메시지를 던질 대상 결정
설득을 위한 포스터 제작 및 프리젠테이션 준비

6강 이젠, 우리도 체인지메이커!
우리가 생각한 문제와 유사한 사례 공유
비슷한 문제를 ‘알고’, 그것을 ‘해결’할 구체적인 방법을 수립할 줄 아는 우리는 이제 체인지메이커이다.

진행강사 l 미오, 하자센터 기획자.
창업 준비 프로그램, 사회적기업가양성과정 등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을 활용한 워크숍을 청소년들과 진행하며 단순한 적용이 아닌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워크숍을 통한 자기 탐색, 관계 맺기, 문제 해결이 그녀의 관심사. mio0812@haja.or.kr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