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토요학교 C-플랫] 오픈 클래스 - 워크숍 프로그램
[청소년 토요학교 C-플랫] 오픈 클래스 - 워크숍 프로그램
날짜
2012년 03월 10일
장소
하자센터 본관 1층 접수데스크




[청소년 토요학교 C-플랫] 오픈 클래스

“세상을 읽는 진짜 공부가 시작된다.”

다양한 방식으로 나와 일상을 돌아보고, 자고 있던 감각들을 깨우고 되살려 봅니다. 동시에 사람들과의 협력과 소통의 과정을 익히면서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 우리의 역할을 고민하면서 새로운 차원의 학습을 시작합니다.

[C-플랫] 오픈 클래스의 학습과정
세상을 보는 관점 열기 → ‘발상과 전환’, ‘문화읽기’, ‘문제해결’ 등을 통한 자기이해/사회적태도 함양/활동설계


○ 일 시 : 2012년 3월 10일 (토) 2~5시30분
○ 장 소 : 하자센터 본관 1층 안내데스크
○ 대 상 : 10대 청소년 (클래스별로 상이)
○ 참가신청 : 인터넷 접수, http://archive.haja.net/cplat
○ 신청기간 : 2.28(화) ~ 3.9(금)
○ 참 가 비 : 프로그램 당 1만원 (단, 북 콘서트 <이것이 공부다>는 무료)
사전 계좌이체 및 현장결재(현금납부만 가능)
○ 내 용 : 북 콘서트 이후 총 6개의 개별 프로그램 동시 진행 (북 콘서트와 개별 프로그램은 중복 신청 가능)
2:00~3:20 [북 콘서트] 이것이 공부다
3:30~5:30 개별 프로그램 동시 진행 (6개의 프로그램 중 택1)
(* 북 콘서트에 참석해 진짜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개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북 콘서트 신청 페이지는 따로 있어요!)

▪ 아래 워크숍 프로그램 중 택 1하시고, 워크숍만 참가하시는 분들께서는 3시20분까지는 하자센터 본관 1층으로 오셔서 등록확인 및 결재접수를 꼭 하세요!

[발상과 전환 워크숍 ] 뮤직 스크램블
내용 l “쉽고 재미있게 음악 제작의 모든 과정을 체험해본다”
기존의 노래를 활용한 예술 창작을 통해 창의적 콘텐츠 제작에 대한 두려움을 넘어 즐거움을 맛본다. 기존에 있는 노래의 화음과 리듬을 바꿔보고,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가사를 써서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본다.
진행 l 유유자적살롱, 쉽고 재미있는 음악 교육 프로그램 및 공연 콘텐츠를 개발/보급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대상 l 17~19세 청소년 10명 내외

[발상과 전환 워크숍] 미술은 드라이버다! 망치다!
내용 l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을 벗고, 능동적 표현놀이로 자기 표현력과 소통 능력을 확장시키는 '발상의 전환’ 워크숍”
잘 그려야 한다, 잘 표현해야 한다는 압박감 없이 미술이라는 도구를 즐겁게 가지고 놀아본다. 함께 드로잉도 해보고, 그림 속 밝고 어두움, 색과 톤으로 나의 일상을 나타내고, 타인의 일상을 들여다보며 소통의 문을 열어보자.
진행 l 조슈아 나무, 미술문화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예술가들이 만든 미술전문 교육기관
대상 l 17~19세 청소년 15명 내외

[발상과 전환 워크숍 ] 이것은 그냥 사진이 아니다
내용 l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이 글자!”
익숙한 풍경과 사물을 다른 종류의 시각 정보로 재해석하고 재구성해본다면? 우리가 사는 공간과 건축물들 안에는 다양한 글자의 요소가 숨어 있다. 팀을 이루어 표현해보고 싶은 짧은 문장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사물 속에 숨어 있는 글자를 사진으로 찍어본다.
진행 l 네시:이십분, 출판, 전시 등의 행사 기획과 더불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젊은 예술작업자 그룹
대상 l 17~19세 청소년 15명 내외

[발상과 전환 워크숍 ] 찢어진 책을 주운 페넬로페처럼
내용 l “나만의 창의적인 글쓰기를 시도한다”
하자센터에서만 할 수 있는 글쓰기 프로그램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과정.
찢어진 페이지나 군데군데 불에 탄 문장만을 발견한 우리는, 다양한 상상을 통해서 그 속에 숨은 이야기를 자기 식으로 써나가게 된다. 소셜 클래스 글쓰기 과정의 맛보기 버전이 될 것이다.
진행 l 박준석, 대학을 중퇴하고 도서관과 시민 사회의 아카데미를 통해 오랜 시간 공부와 글쓰기를 지속하고 있는 문학평론가. 청소년들과 같은 눈높이에서 자신의 고민을 나누고 제도와 전통을 뒤집는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대상 l 17~19세 청소년 15명

[문제해결 워크숍 ] 영체인지메이커 프리뷰
내용 l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체인지메이커들을 돕는 설득 메시지 만들기”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는 자신이 발견한 문제를 새로운 기회로 만드는 사람을 의미한다. 토요학교에서 진행되는 영체인지메이커 클래스에서는 나와 우리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협업을 통해 문제 해결의 과정을 습득한다. 프리뷰에서는 체인지메이커들이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인 타인을 설득하기에 집중해본다.
진행 l 장민경, 워크숍을 통한 자기 탐색, 관계 맺기,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있는 하자센터 기획자
대상 l 17~19세 청소년 15명 내외

[문화읽기 워크숍 ] 노래배낭여행
내용 l “노래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여행한다” - 버마 편
노래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우리 식으로 변화시켜보는 건 어떨까? 이번 워크숍에서는 버마에서 널리 불리고 있는 노래를 하나 선정해서 배우고, 리듬과 가사를 새롭게 창작해보면서 음악적 창의성은 물론 다른 나라의 문화도 배워본다.
진행 l 몽땅, 새로운 노래 콘텐츠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다문화·다국적 노래단
대상 l 16~19세 청소년 15명 내외

○ 문 의 : vagabond@haja.or.kr / 070-4268-9912, 070-4268-9914


* 오픈 클래스에서 체험하는 프로그램 중
- '미술은 드라이버다! 망치다!'
- '찢어진 책을 주운 페넬로페처럼’
- '영체인지메이커’
이렇게 3개의 프로그램은 심화된 6주짜리 프로그램으로 신설됩니다. 3월17일(토)부터 시작하오니, 관심있는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