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축제에 대한 새로운 상상
청소년 축제에 대한 새로운 상상
날짜
2011년 10월 15일
장소
하자센터




○ 컨택 포인트 : kimmy96@haja.or.kr/페이스북

1. 워크숍 소개
2011년 7월 하자센터는 제11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를 총괄 기획, 진행하였습니다. 축제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현재 한국에서 진행 중인 여러 청소년 축제들의 성과와 함께 한계에도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제11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를 통해 일정한 성과도 거둘 수 있었지만 아쉬운 점도 적지 않았습니다. 축제를 시작하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시대와 사회의 변화 속에서 일시적인 해방구이자 탈출구로서의 청소년 축제가 지금 이 순간 청소년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갈 수 있으며, 실질적으로 청소년들의 삶과 일상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시대와 사회의 변화 속에서 청소년 축제는 어떻게 변화해가야 하며 이런 변화의 상을 담은 청소년 축제를 어떻게 현실화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들을 던지면서 서로 다른 지점과 위치에서 청소년 축제 크게는 청소년 문화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다양한 그룹들이 만나 지금 우리들에게, 지금 현재 청소년들에게 청소년 축제가 어떤 의미인지, 어떤 성과를 거두었고 어떤 한계에 부딪쳤으며, 그런 한계를 극복해가기 위해 어떤 새로운 상상을 실천에 옮겨보았는지를 공유하면서 앞으로 청소년 축제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면 좋을 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작게는 청소년 축제, 크게는 청소년 문화 활동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활동해오고 계신 다양한 그룹들과의 만남을 통해 청소년 축제에 대한 새로운 상상, 그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이런 상상들이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확산될 수 있는 작은 계기를 만들고자 하오니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2. 개요
-워크숍 명칭 : 청소년 축제에 대한 새로운 상상
-행사 일시 : 2011년 10월 15일 오후 5~7시
-행사 장소 : 하자센터 신관 201호
-기획 :
남혜선(하자센터 협력기획팀 )
최인준(여수시 관광과 여수국제청소년축제 담당 주무관)
-게스트 :
노재정(문화예술연구소 '에이스벤추라' 대표)
심한기(청소년문화공동체 '품' 대표)
장익서(서울학생동아리한마당 총괄)
최인준(제11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 담당 주무관)
황덕신(제11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 총감독 겸 사회적기업 '이야기꾼의 책공연' 공동대표)
-사회자 : 박형주 (하자센터 교육사업단)
-워크숍 참가 대상
축제 기획자, 축제 담당 실무자(지자체 내 축제 담당 주무관 등등), 교내 축제 담당 교사, 축제 기획 청소년 그룹, 청소년 센터 활동가 등 청소년 축제와 문화 활동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
-구성(세션 구분 없이 2시간 연속 진행)
패널 토론과 사례 공유
패널-청중 질의 응답으로 구성




목록으로